본문 바로가기

사진 이야기

고화소가 좋은 카메라 인가요?(고화소 카메라)

보통 카메라를 고를때는 무엇을 보세요 혹시 몇백만 화소인지 먼저 찾지 않으신가요? 우리 모두가 카메라를 살때는 화소를 봅니다. 하지만 화소가 높다고 화질이 좋은건 아닙니다. 잘못알고 있는 상식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전화 카메라 기능 중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에 대한 설문

출처 : 다나와


스마트폰도 1600,2000만 화소가 나오고 있습니다. 화소가 높은 카메라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우리는 화소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화소가 높을수록 대형 사진을 뽑았을때에 깨짐이 덜한 것이지 화소와 화질은 관계가 없습니다. 예를들어 스마트폰 앞에 적은 화소의 카메라로 찍고 그걸 확대해 보셨나요? 아마도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냥 작은 화면에서 보면 별상관이 없지만 PC의 화면으로 옮겼을대는 볼품없이 깨지는 사진이 되죠. 하지만 고화소는 그렇지 않습니다.


얼마전에 저희 아버지께서 갤럭시5 였나? 1600만 화소로 나오는 광고를 보시더니 이제 니가 들고다니는 무거운 카메라가 필요 없어졌다고 하시더군요 머 그럴 수 있으시죠. 


큰 화소의 사진은 크게 뽑을때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큰 정보를 가지고 있다보니 확대해도 잘 깨지지 않는 장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보통 사진을 웹사이트에 올리는 용도로 사용을 많이 하죠. 웹사이트에 들어갈 만한 사이즈는 초급용 DSLR로 찍어도 똑같습니다. 그사이즈로 볼때도 별 상관없지만 리사이징 한 형태로 올라가기 때문에 더욱더 상관이 없습니다.


그럼 왜 고화소를 사는걸까요?


고화소는 분명히 많이 담을 수 있습니다. 고정적인 사이즈로 볼때는 차이가 없습니다만 큰 사이즈로 볼때는 차이가 큽니다. 하지만 적은 사이즈로 보면 같습니다. 많은 걸 담아넣을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확대를 한다던지 사진을 잘라서 사용한다던지 할때는 확실히 좋습니다. 화질이 좋으려면 고화소 보다는 센서크기가 커야 합니다. 센서가 커야 화질이 좋은질의 사진과 더 많은 것을 담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가적으로 렌즈가 좋아야 합니다. 


DSLR 센서가 1:1 센서를 가진 카메라를 고급형 DSLR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중급용,초급용 점점 작아집니다. 그리고 미러리스 그리고 똑닥이 스마트폰 이런식으로 센서가 점점 작아집니다. 요즘은 미러리스가 1:1이 나와있던데 그것 참 좋아보이더군요. 언제한번 미러리스의 1:1 센서에 대해 알아봐야겠습니다. 스마트폰 화소가 마냥 좋아도 센서가 작기 때문에 화질에 한계가 있는것이 좋은 예 입니다.


출처 : 다나와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의 센서의 크기는 얼마나 작을까요?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화소가 높은것은 종이사이즈가 큰것일뿐 더 세밀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더 큰사진을 뽑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오늘의 요점입니다.


장점은?


- 큰 블라인드에 사진을 인화해 만드는등 초대형 사진을 인화하는데 유리합니다. 

- 큰 사이즈의 사진이기 때문에 특정부위를 잘라내 사용해도 화질이 떨어지지 않는다.


단점은 ?


중저급의 렌즈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고화소의 바디는 고급렌즈를 써야 효과가 있습니다. 

- 화소가 크기 때문에 용량이 엄청납니다. 제 DSLR은 한장에 50메가 짜리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하드에 용량이 많이 필요하겠죠? 기가는 우습습니다.

- 용량이 크다보니 보정하는데도 오래 걸리며 PC 사양을 따지게 됩니다.(옮기는것,여는것,수정하는것  모두가 더럽게 오래걸립니다.)


하지만 저는 이 고화소의 매력에 푹 빠져 있습니다. 안보이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사진을 찍은 후에 몇배로 확대해서 조금이라도 흔들리지 않은 사진을 제외하고 모두 삭제해 버립니다. 화소가 보이다 보니 조금이라도 오류가 있는 사진은 아주 구도가 좋지 않는 한 삭제합니다. 그러다보니 양질의 사진들이 모이기 시작하더군요. 사진 촬영할 때도 조심하게 되고 이것은 고화소와 고급 렌즈로 찍었을때 헛점이 많이 보이는 단점을 이용해서 조금더 문제가 없는 양질의 사진을 많이 건져내고 있습니다. 


고화소는 확대하면 안보이는게 보입니다.


이런사진 사이트에 올리면 저분한테 혼나는데 ...


사진찍는 제가 보입니다. 언제라도 필요할때 대형 확대할 수 있는 사진을 가지고 있다는 것 만으로 미래에 이사진들을 써먹을 경우가 오면 더 유리한 정보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장단점이 있으니 잘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

 

 

    DSLR 및 미러리스 사진촬영에 같이 읽어 볼 만한 글

  - 사진저장 및 보관 방법

  - 아이들 놀이터 카메라 촬영 가이드(DSLR,미러리스)

  - 광각렌즈 놀이

  - 카메라에 ISO가 무엇일까요?(DSLR,미러리스)

  - AF-C를 통한 생동감 있는 사진 애들사진 촬영(DSLR)

  - 미러리스(Mirrorless) 카메라는 무엇인가?

  - 심도와 아웃포커싱에 대해서(depth of field , 深度)

  - 미러리스 추천 및 구매 가이드(2014년5월)

  - 사진찍기 좋은시간대 그리고 계조(堦調 , Gradation)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