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이야기

렌즈에 적용되는 기술 광학식 손떨림 보정에 대하여

렌즈에 적용되는 기술 광학식 손떨림 보정


보통 사람들은 렌즈안에 여러기술이 들어가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렌즈는 카메라에서 화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고 초점을 맞추고 심도를 결정하는데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게 바로 렌즈입니다. 렌즈에는 우리가 모르는 많은 첨단 기술들이 들어가있고 기술에 발전에 따라 더욱 빠른 발전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렌즈의 기술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중요한 요소중 하나인 렌즈에 기능 중 손떨림 보정기능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


광학식 손떨림 보정기술은 보통 DSLR의 고급 렌즈에 많이 들어가는 기술입니다. 보통 고급 렌즈라고 했을때는 대구경 렌즈라고 보시면 됩니다. 카메라 앞에 렌즈가 작은것이 소구경 앞에 렌즈가 큰것이 대구경 렌즈라고 합니다. 하지만 보통 작은 렌즈들은 소구경이라고 안하고 큰것들을 대구경이라고 합니다. 



앞에 렌즈의 유리부분이 크죠? 이것이 대구경 렌즈. 위에 모델은 니콘 D800이라는 바디에 24-70 2.8f의 조리개 수치를 가진 대구경 렌즈 입니다. 대구경은 보통 밝은렌즈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렌즈가 크기 대문에 조리가 수치가 2.8이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모델은 요즘에 상한가를 치고있는 소니의 풀프레임 미러리스인 알파7인데 렌즈앞에 유리부분이 위에것과 상당히 차이가 나죠? 이것이 작은 렌즈 입니다. 미러리스의 단점이 고급렌즈를 사용하는데 힘이 드는건 아시죠? 그래서 위에와 같은 풀프레임이라도 차이가 있습니다. 



렌즈를 이야기 하다가 대구경,소구경의 이야기로 빠졌네요. 다시 돌아와서 요즘 출시되는 카메라와 렌즈에서 가장 경쟁적으로 채용되는 기술이 바로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술 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렌즈 안에서 흔들림을 보정하는 장치를 설치해두고 흔들림을 어느정도 방지해 주는 기술이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술 입니다. 


사진을 망치는 고민거리 흔들림


사진을 많이들 망쳐본 경험이 있으시죠? 특히나 안흔들린 것 같던 사진이 PC에서 보면 마구 흔들려있는 사진도 많이 경험했으리라 생각됩니다. 흔들림은 사진을 망치는 가장 큰 골칫거리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사진전문가들은 흔들림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는 삼각대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안정적인 방법이지만 휴대가 정말 힘들다는 단점대문에 큰마음을 먹지 않으면 쉽지 않습니다. 



사진은 보통 빛이 적은곳에서 셔터스피드가 느리기 때문에 흔들리거나 이런 상황에서 대상이 움직이거나 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햇빛이 좋은날에는 안흔들리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이 광학식 손떨림 보정기술은 이런 상황에서 흔들림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기술 입니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이 채용된 렌즈의 내부에는 카메라가 흔들리는 방향을 감지할 수 있는 자이로 센서가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렌즈유닛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 탐론 렌즈의 보정 메커니즘


자이로 센서가 카메라의 흔들림을 감지하면 렌즈 유닛은 카메라의 흔들림과 같은 방향 혹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흔들림을 잡아주게 됩니다. 손떨림 방지기능이 있는 렌즈를 사용할 경우에는 셔터버튼을 반을 누르게 되는 경우 흔들림이 줄어든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이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술입니다.   


특히 망원렌즈 같은 경우는 흔들림에 상당히 취약합니다. 먼거리에 작은 화각을 촬영하기 때문이지요. 이런 망원렌즈에 경우는 요즘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능입니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을 사용하면 이러한 흔들림을 최소화 하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200mm 망원렌즈로 촬영하는 경우 1/250정도의 셔터속도가 확보되어야 흔들림 없이 촬영이 가능한데 4스톱 분의 광학식 손떨ㄹ미 보정 기능이 탑제된 렌즈라면 1/15초에서도 흔들림 없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을 이해못하시는 분들은 5장 흔들릴 사진이 1~2장정도만 흔들릴 수 있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엄청난 차이 입니다. 아주 안흔들리지는 않지만 최대한 흔들림을 방지하고 사진촬영을 하는데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사진가에게는 매우 큰 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렌즈 제조사마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을 다른 단어로 표시하는데 렌즈구입할때는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제조사 

손떨림 보정 표시 

 CANON

 IS Image Stabilizer

 NIKON

 VR Vibration Reduction

 SONY

OSS Optical Steady Shot 

 SIGMA

OS Optical Stabilizer 

 TAMRON

 VC Vibration Control



▲ 요것은 제 시그마 망원렌즈에요. OPTICAL STABILIZER 보이시죠? 이게 손떨림 보정 표시 입니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술은 상당히 중요한 기능입니다. 좋은 사진을 찍었지만 흔들려 보기싫은 사진이 되어버렸다면 상당히 가슴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DSLR 렌즈 구입시에는 꼭! 기능이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 이해하셨죠?


▲ 소니 핸디캠의 손떨림 보정 동영상. 캠이지만 손떨림 보정의 중요성을 알게해주는 동영상 올립니다.


 

    DSLR 및 미러리스 사진촬영에 같이 읽어 볼 만한 글

  - 사진저장 및 보관 방법

  - 아이들 놀이터 카메라 촬영 가이드(DSLR,미러리스)

  - 광각렌즈 놀이

  - 카메라에 ISO가 무엇일까요?(DSLR,미러리스)

  - AF-C를 통한 생동감 있는 사진 애들사진 촬영(DSLR)

  - 고화소가 좋은 카메라 인가요?(고화소 카메라)

  - 미러리스(Mirrorless) 카메라는 무엇인가?

  - 심도와 아웃포커싱에 대해서(depth of field , 深度)

  - 미러리스 추천 및 구매 가이드(2014년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