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이야기

카메라 렌즈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카메라 후드는 필수!

카메라 렌즈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렌즈 후드는 필수!


카메라 찍는 사람들을 보면 가끔 꽃무니형 렌즈 후드나 큰 후드등 렌즈 앞에 장식품처럼 달려있는 후드를 보셨을 겁니다. 렌즈교환식 카메라인 DSLR이나 미러리스를 사용 안해보신 분들이라면 카메라 후드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들리시는 분들도 있을 것 입니다. 오늘은 이 카메라 후드라는 카메라 액세서리에 대해서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것이 후드인데 저런모양이 꽃무늬 후드라고들 말합니다. 



렌즈 후드의 용도는?


저는 렌즈에 후드를 씌우면 렌즈가 바닥에 닿지 않기 때문에 렌즈를 보호하는 목적인 액세서리인 줄 알았지만 그런 용도는 부수적인 용도라고 합니다. 렌즈 앞에 있는 후드는 사진의 화질을 향상시키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렌즈의 보조 액세서리 입니다. 



카메라의 렌즈는 굴절과 반사가 일어나는 유리를 소재로 제작되기 때문에 빛의 특성에 따라 민감한 변화를 보이게 됩니다. 보통은 빛을 안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특수한 재질의 렌즈를 사용하거나 고도의 가공작업을 거쳐 코팅을 하지만 모든 빛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렌즈의 측면에서 들어오는 빛은 렌즈 내부에서 난반사를 일으키게 되고 고스트나 플레어 현상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측면에서 들어오는 빛을 차단해주는 것이 렌즈 후드입니다.


▲ 플레어(Flare) 현상 중 고스트 현상


제가 여태 사진을 찍었지만 이런경우가 없던 이유가 후드를 항상 끼워다녀서 그런가 봅니다. 후드의 구입은 보통 렌즈를 구입할때 후드가 들어있는 경우도 있고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플레어(Flare) 현상 (출처 : http://chutzpah.tistory.com )


후드는 렌즈 종류에 따라서 모양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구입한 렌즈에 맞는것을 사용해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잘 모르실 경우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렌즈에 맞는 후드의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 후드의 바른 모습과 반대로 착용한 모습



저의 경우엔 무식하게 렌즈 보호하면서 그냥 멋으로 하는 줄 알았습니다. 흔히 뽀대나 렌즈 보호용 인줄 알았던 후드도 광학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으로 다 사람의 아이디어로 탄생한 아이디어 제품이란걸 알았네요. 그러고보니 주의에 모든것들이 아이디어 제품이군요. 가끔 후드를 거꾸로 하고 다니기도 하는데 제대로 착용하고 다녀야겠습니다.후드는 과학이네요.


 

    DSLR 및 미러리스 사진촬영에 같이 읽어 볼 만한 글

  - 사진저장 및 보관 방법

  - 아이들 놀이터 카메라 촬영 가이드(DSLR,미러리스)

  - 광각렌즈 놀이

  - 카메라에 ISO가 무엇일까요?(DSLR,미러리스)

  - AF-C를 통한 생동감 있는 사진 애들사진 촬영(DSLR)

  - 고화소가 좋은 카메라 인가요?(고화소 카메라)

  - 미러리스(Mirrorless) 카메라는 무엇인가?

  - 심도와 아웃포커싱에 대해서(depth of field , 深度)

  - 미러리스 추천 및 구매 가이드(2014년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