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이야기

DSLR,미러리스 호환 스태빌라이저(STABILIZER)를 사용하여 흔들림 없는 동영상 촬영

 

  

DSLR,미러리스의 호환 스태빌라이저를 사용하여 흔들림 없는 동영상 촬영

 

티비촬영분이나 전문가들이 촬영한 동영상을 보면 동영상이 자신이 찍는 동영상과 틀린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잘 보시면 동영상이 촬영하는사람이 움직이는데도 불구하고 흔들리지 않고 촬영되는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촬영을 도와주는 스태빌라이저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동영상 촬영에서 손떨림 방지 기능이 도움이 될까?

 

동영상 촬영에서 가장 신경을 써야하는 기능 중 하나는 흔들림 보정 입니다. 사진과 달리 동영상은 장시간 촬영을 하게되므로 촬영하는 사람의 흔들림이 그대로 영상에 반영되는데 이러한 흔들림을 보정하기 위해 캠코더나 카메라에서는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DSLR이나 미러리스로 촬영하실 경우 렌즈에 광학식 손떨림방지 기능이 있는 렌즈를 사용하시거나 카메라 바디에 손떨림 방지(올림푸스 OM-D 추천) 기능이 있는 것을 사용하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광학식 손떨림 방지기능이 사진촬영에는 많은 도움을 주지만 동영상은 장시간 흔들리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특히 DSLR의 경우는 동영상 촬영시 뷰파인더가 아닌 LCD를 보면서 촬영해야 하므로 촬영하는 자세가 불편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몸이 불편해 흔들림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곤 합니다.

 

스태빌라이저는 무엇인가?

 

스태빌라이저 혹은 스테디캠이라 부르는 장비는 카메라의 흔들림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특수한 장치 입니다.

 

▲ 고급 카메라 스태빌라이저(이것은 메이저리그 야구시 락커 선수들 비출때 사용하는것을 봤습니다.)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는데 보통 원리는 거의 같습니다. 카메라를 장착하고 손으로 들거나 몸에 고정시켜 사용하는데 추를 이용해 카메라를 수직 혹은 수평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 단순한 구조의 카메라 스태빌라이저

 

추가 카메라의 중심을 잡아주면 손이 흔들리더라도 카메라의 상하좌우 움직임을 줄일 수 있으므로 매우 안정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 단순한 구조와 저렴한 가격의 카메라 스태빌라이저

 

최근에는 단순한 구조와 저렴한 가격의 스태빌라이저가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DSLR에 맞게 설계되어 있고 사용방법도 단순해서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많이 촬영하는 사용자라면 한번쯤 구매를 고려해봐도 괜찮을 만큼 매력적인 장비 입니다.

 

▲ 정말 신기한 카메라 스태빌라이저 동영상

 

 

 

▲ 카메라 스태빌라이저 동영상

 

▲ 15달러로 카메라 스태빌라이저 만들기 동영상

 

▲ 닭에 기본장착된 닭태빌라이저

 

가격은 10만원정도 부터 상상도 못할 가격까지 있습니다. 보통 크기나 크거나 장비의 무게가 가벼워질 수록 비싸다고 합니다. 저도 꼭 구입해서 사용해 볼 예정 입니다. 구입하게 되면 정보를 공유 하도록 하겠습니다.

 

 

    DSLR 및 미러리스 사진촬영에 같이 읽어 볼 만한 글

 

  - 사진저장 및 보관 방법

  - 아이들 놀이터 카메라 촬영 가이드(DSLR,미러리스)

  - 광각렌즈 놀이

  - 카메라에 ISO가 무엇일까요?(DSLR,미러리스)

  - AF-C를 통한 생동감 있는 사진 애들사진 촬영(DSLR)

  - 고화소가 좋은 카메라 인가요?(고화소 카메라)

  - 미러리스(Mirrorless) 카메라는 무엇인가?

  - 심도와 아웃포커싱에 대해서(depth of field , 深度)

  - 미러리스 추천 및 구매 가이드(2014년5월)

  - 사진찍기 좋은시간대 그리고 계조(堦調 , Gradation)에 관하여

  - 사진을 망치는 네가지 촬영방법

  - 카메라 센서 포맷의 종류에 대해서

 

 

 

 

 

 

 

 

 

 

 

 

 

 

 

 

참고서적 : 사진초보자가 가장 알고싶은 59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