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고려시대

쌍성총관부에 대해서 알아보자.

쌍성총관부(雙城摠管府)란 통치기구에 대해 간단하게 글을 써보려 합니다. 예전에 공부한 기억도 사라지고 다시한번 되새기는 이유에서 역사에 대한 글을 장기적으로 써보려 합니다. 오늘은 쌍성총관부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쌍성총관부가 설치되었던 화주땅 위치

 

 

쌍성총관부에 대하여

 

쌍성총관부(雙城摠管府)는 1258년에 우너나라가 함경남도 화주에 설치한 통치기구로써 고려인의 배반으로 원나라에 직송령이되는 영토입니다. 쌍성총관부의 통치는 100년간 유지되었고 공민왕의 주권회복 및 영토회복을 위한 북벌정책의 핵심으로 이 쌍성총관부를 무력으로 격파하고 잃어버린 영토를 되찾는데 성공하게 됩니다.

 

1258년(고종 45년)에 원나라의 장수에 의해 동여진을 경유하여 천리장성 이남을 침공했습니다. 이들이 화주에 이르자 당시 동북면병마사 신집평(愼執平)은 주민들과 병사들을 이끌고 저도(楮島)에 들어가 지키다가 죽도(竹島)로 이동하였습니다. 그러나 조휘(趙暉)와 탁청(卓靑) 등이 등주 부사 박인기(朴仁起), 화주 부사 김선보(金宣甫) 및 동북면병마사 신집평을 죽이고, 철령 이북의 땅을 바치며 원나라에 투항했습니다. 위에 주황색칠되어 있는 부분이 원나라에 땅을 바치고 투항한 지역 입니다.

원나라의 새로 점령한 지구를 다스릴 기구로 쌍성총관부를 설치한 것입니다. 이때 초대 총관으로 나라를 배반하고 땅을 원나라에 바친 조휘가 임명되었고, 탁청은 천호(千戶)에 임명 되었습니다. 이후 총관은 한양 조씨 집안이 세습하여 조휘의 아들 조양기, 손자 조림, 종증손 조소생이 세습하였고, 천호도 탁청의 후손이 세습 하였습니다.
 
이후 10년 뒤인 1269년에 최탄은 반란을 일으킨 후, 서경을 비롯한 북계 54성과 자비령 이북 서해도 6성을 원나라에 바쳤고, 원나라는 서경을 동녕부로 개칭하여 자국 영토로 편입시켰다. 이 때는 원나라의 침입과도 무관하게 이루어진 일이었다. 줄줄이 땅을 원나라에 갖다 바치고 좋은관직으로 임명되는 이들은 정말 대단한 인물들 같습니다.

 

 

 

쌍성총관부의 탈환

 

쌍성총관부 탈환은 1356년(공민왕 5년)에 시작되었습니다. 1356년 음력 4월에서 음력 8월 사이에 추밀원부사였던 유인우(柳仁雨)는 동북병마사가 되어, 공민왕으로부터 쌍성총관부 탈환을 명령받고 대호군 공부보(貢夫甫), 종부령 김원봉(金元鳳), 강릉도 존무사(江陵道存撫使) 이인임 등과 함께 출정했습니다. 요즘 정도전에서 나오는 이인임도 쌍성총관부를 탈환하는데 큰힘이 되었던 인물로 남아있습니다.

 

이인임 ( ~ 1388년)

 

이때 조휘의 증손자인 총관 조소생과 천호 탁도경은 필사적으로 반격했으나 조휘의 손자인 조돈(趙暾)과 이자춘과 그의 아들 이성계가 내부에서 고려군과 내통하여 쌍성총관부의 성문을 열었다고 합니다. 쌍성총관부는 함락되었고, 조소생은 도망갔습니다.

이후 유인우는 화주목(和州牧)을 설치하여 나머지 쌍성총관부가 관할하던 관할 지역을 수복하였고 쌍성총관부 함락에 공을 세운 이자춘(이성계의 부)은 동북병마사가 되어 중앙으로 진출할 수 있었고, 쌍성총관부의 초대 총관이었던 조휘의 후손인 조돈도 쌍성총관부 함락에 적극 협력하여 공을 세움으로써 조상의 배신을 청산하고 새로이 고려 중앙 정계에 진출했다. 이후 조돈은 조선 건국에도 관여하여 개국 공신에까지 이르렀다. 이성계가 나중에 태종을 싫어하여 함흥으로 떠나버린 것도 그의 출신지가 이 지역이었기 때문입니다.

쌍성총관부는 고종때 빼앗긴 화주 이남땅들 그리고 여러 고려의 배신자 들이 갖다 바친 땅을 관리하는 기관이었습니다. 화주에 설치 되었고 원나라의 고려 관리차 설치된 기구이며 공민왕이 100년후에 탈환하였습니다. 쌍성총관부 이외에도 동녕부 및 탐라총관부가 있었고 원나라에 지배 기관으로 알려져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