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이야기

내장 플래시? 사진을 망치는 도구

 

 

카메라를 구입하시고 밤에 아니면 어두운 실내에서 갑자기 내장플래시가 올라오면서 찍히는 경우를 한번씩은 경험해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대상이 인물이라면 얼굴이 밀가루떡으로 반죽한것마냥 하얗게 나오는 경험을 해보신적이 있는지요? 오늘은 카메라의 내장플래시(pop up flash)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장플래시가 할 수 있는 일은 주로 사진을 망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정말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면 꼭 내장플래시로 촬영해주세요. 밀가루떡처럼 하얀 얼굴이 찍힐 것입니다.

 

 

 

내장플래시(pop up flash)의 문제점

 

1. 실제 빛의 양에 비해 내장 플래시 정면의 라이트가 켜지는 곳의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빛이 거칠어 집니다.

2. 내장 플래시의 윛 또한 카메라 바로 위에 위치하고 있어서 광산에서 일하는 광부의 헬멧에 달린 전등처럼 어떠한 각도에서도 똑같은 양의 빛을 냅니다.

3. 내장 플래시를 사용하여 인물 사진을 찍으면 100% 빨간색 눈으로 찍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내장 플래시는 찍고자 하는 인물의 얼굴을 직접 비추기 때문에 얼굴을 밋밋하고 평평하게 보이게 합니다.

 

 

 

빛이 어디로 향하는지 어디에 반사되는지를 알고 빛을 조절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것이 전혀 컨트롤 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내장플래시로 촬영한 결과물을 보면 실망할 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최악의 상황이 아니라면 쓰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장플래시를 사용 해야하는 경우

 

내장플래시는 위에서 말한것 처럼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으나 특별한 상황인 야외에서 인물사진을 찍는데 해를 등지고 있어서 역광이 되는 경우 내장 플래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약간 얼굴이 번지르하게 나와 여러장을 찍어야 한장정도 마음에 드는 사진이 나올정도 입니다.

 

 

이외에도 내장플래시를 요긴하게 사용하는법이 어떻게든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려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만 거기에 들어가는 시간이나 노력에 비해서 결과물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를 필자가 하고싶은 것입니다. 그것을 외장 플래시를 이용해서 촬영하게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내장플래시 보다는 외장플래시를 사용하느것을 추천합니다.

 

참고서적 : 프로가 알려주는 DSLR 잘찍는 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