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영유야 교육

유아 언어발달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어떻게 다를까요?



자아이는 여자 아이보다 말이 더딘가?

 

아이를 키우다 보면 흔히 같은 개월수인데도 여자 아이가 말을 좀 더 잘하는걸 보셨을 꺼에요. 제 딸 아이도 같은 개월수 아이들에 비해 말을 일찍 시작하고  잘 하는 편이라 주위에서 "말 정말 잘한다~","말이 빠르네요!" 라는 얘길 많이 들었어요. 특히, 아들 가진 엄마들의 한결 같은 말~ "역시 여자 아이라서 빠르긴 빠른가봐요"라고들 하더라구요.정말 여자아이라서 말이 더 빠른걸까요? 




그럼 왜 여자아이라서 말이 빠르고, 남자아이라서 말이 더딘걸까요? 이유는 두뇌 발달이 여자 아이가 남자 아이 보다 다소 빠른 경향이 있다고 하네요.두뇌 활동에 있어서도 여아는 언어 발달을 관장하는 측두엽이 잘 발달하는 반면, 남자아이는 측두엽보다는 운동감각능력을 담당하는 두정엽에 강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대요.즉, 여자아이는 말할 때 양쪽 뇌를 사용하는 반면, 남자아이들은 주로 좌뇌를 사용하기 때문에 언어 발달은 여자아이가 남자아이 보다 우수한 경향을 보인다고 해요.


 

그럼 남자아이는 어떻게 언어 발달을 자극해야 할까요?

 

남자아이는 주로 좌뇌를 사용하기 때문에 구사하는 언어가 단조롭고 내용 전달에 집중되어 있어요.따라서 우뇌 바달을 돕는 언어 자극이 필요하답니다.평소 의성어나 의태어가 많은 그림책을 많이많이 읽어 주세요. 그림책은 좌뇌뿐만 아니라 우뇌 발달에 효과적이거든요.남자 아이들은 말보다 행동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기 때문에 엄마에게 무언가 요구할 때 행동으로 요구하면 엄마는 말로 표현할 때까지 기다려줄 필요가 있어요.엄마가 자신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을 때 아이 스스로 말의 필요성을 느끼면 말을 하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부모가 평상시 말하는 습관도 아주 중요하답니다.단조롭게 말하기 보다는 억양과 리듬을 살려가며 감성적인 언어를 자주 사용해 주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아이가 감서적으로 말하는 것을 익힐 수 있거든요.엄마가 수다쟁이가 되어 아이이게 좀 더 적극적으로 말을 걸면 언어 발달에 도움을 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