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근현대시대

병인양요,신미양요,운양호사건 그리고 강화도조약 주요내용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의 취지는 내부정치를 다진 후에 외부정치를 다져 안정화를 펴는 정책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시대의 서구열강들과 청,일은 조선에 대한 지배욕과 침략욕을 중심으로 하고있었기 때문에 조선의 국경을 끊임없시 침범하였습니다. >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바로가기



인양요의 의미


프랑스는 1866년 1월 5일에 천주교에 대한 병인박해를 빌미로 9월에 강화도를 침범하였는데 이것을 병인양요라고 합니다. 강화도의 정족산성에서 양헌수의 부대가 프랑스군대와 맞닥드렸는데 우리나라 군대가 프랑스군대를 격파하자 프랑스는 조약을 맺지 못했고 후에 외규장각 도서를 약탈하고 도주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것을 병인양요 라고 합니다.


미양요의 의미


병인양효의 2년후에 독일의 상인인 오페르트가 남연군(흥선대원군의 아버지)의 묘소를 도굴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흥선대원군은 서양에 대한 척화의지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됩니다. 1871년 미국의 제네럴 셔먼호 사건으로 대동강에서 불태워지는일이 발생하는데 이 사건을 핑계삼아 강화도를 침략하는 신미양요를 일으킵니다. 신미양요를 일으키고 미군은 광성보를 점령하고 조선에 통상을 요구하였는데 뜻을 이루지 못하자 철수하게 되면서 마무리가 됩니다.




때 일본은?


이당시 일본은 우리나라의 정책인 서양열강의 배척과는 반대로 1854년부터 미국,프랑스,영국,러시아,네델란드,프랑스등과 조약을 맺고 문호를 개방하여 근대화를 추진하게 됩니다. 여러기술을 받아들이고 내주며 근대화에 성공하게 되는데 1868년 당시 일본은 막부정치가 끝나고 천황이 통치하는 메이지유신이 일어났습니다. 일본이 내새우는 기준은 삼국시대에 조선의 남부를 통치하였다고 하는 임나일본주에 근거하여 조선을 침략하는 정산론을 펴게 됩니다. 1873년에 흥선대원군이 섭정을 끝내고 물러나자 2년후에 운양호사건을 빌미로 조선정부에 조약체력을 요구합니다.


양호 사건이란?



※ 운양호사건은 강화도사건이라고도 합니다. 일본의 군함인 운양호가 불법으로 강화도에 들어와 측량을 핑계로 정찰을 하다 강화도수비대와 전투를 벌인 사건을 이야기 합니다. 강화도 동남쪽에 정박하고 담수를 구한다는 구실로 보트에 군인을 탑승시켜 정탐하면서 초지진 포대까지 접근하여 접근하지 말라는 명령에도 불구하고 불법접근하자 초지진에서 포로 응대하였고 이에 운양호에서도 응수하여 초지진을 파괴하고 상륙하여 살인,방화,약탈을 자행하였던 사건입니다. 조선군은 엄청난 피해를 입었는데 일본군은 2명의 경상자를 냈었다고 합니다.(한문으로는 운양호지만 일본식 이름으로는 UNYO호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운요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화도조약의 주요내용


강화도조약의 주요내용은 부산등 항구를 개방하고 조선해안의 자유로운 측량, 일본상인의 독자적인 관리,양국 백성 자유무역, 치외법권등으로 조선이 최초로 외국가 맺은 불평등조약입니다. 고등학교 국사시간에 불평등조약과 강화도 조약은 열심히 외운기억이 나시나요? 이 조약은 식민지로 들어서는 시작이었으며 1882년에는 미국과 조미수호통상조약이 추가로 체결됩니다.


일본도 근대화를 이루면서 서양열강들에게 당했던 안좋은 사례들을 조선에 그대로 돌려주는 방법을 취하여 이런 만행을 저지르게 됩니다. 이에 강화도조약을 강제로 체결하는 불평등조약을 이뤄내게 되며 조선을 식민지로 만들어 침략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됩니다.



※ 혹시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로그인없음)을 눌러주세요.

글에 공감했다는 클릭수에 자신감을 얻고 글을쓰게 됩니다.

'역사 > 근현대시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오군란과 갑신정변  (14) 2014.09.04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2) 2014.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