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이야기

로우파일(RAW)과 JPEG의 사진보정 차이

사진은 촬영하는것과 보정하는것으로 나뉘는데 어느때 보면 보정이 더 중요하구나 싶을때도 있습니다. 그만큼 디지털 사진에서 보정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보정에서 로우파일은 또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죠. 오늘은 로우파일과 JPEG파일의 차이점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요한 사진을 살리자!


사진은 정말 0.1초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순간을 잡아내고 이야기를 만들고 좋은 구도와 결과물등이 모두 중요합니다. 정말 좋은표정과 구도 모든것이 완벽하게 맞춰졌지만 노출에 실패하거나 화이트밸런스,픽처컨트롤,액티브 D-Lighting 등을 실패하였을 경우 포토샵같은 보정 프로그램으로 보정을 하지만 살리기는 쉽지 않을것입니다.



우파일의 장점은?


로우파일은 사진촬영시 쉽게 이야기 한다면 JPEG같은 압축 이미지 보다 훨신 많은 사진촬영 정보를 가지고 있는데 용량도 4배 이상의 차이가 납니다.JPEG로 촬영 후에 보정을 한다면 계조가 많이 손상이 되버립니다.  하지만 로우파일로 저장을 했다면 계조를 손상시키지 않고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예로 설명을 해드릴께요.



위사진은 로우파일 원본입니다. 지금 제 설정은 카메라에 메모리카드가 2개인데 하나는 CF카드,하나는 SD카드로 CF에는 로우파일을 저장하고 SD에는 JPEG로 저장을 합니다. 한번 찍으면 로우파일과 JPEG파일을 같이 저장하게 셋팅을 했습니다. 위에 사진은 노출이 심각하죠? 노출과다가된 사진입니다. 사진이 너무 밝게나와 인물은 알아볼 수 있지만 배경은 완전히 날아가 버렸네요.



JPEG파일을 VIEWNX2를 사용해 밝기를 최대한 보정한 사진입니다. 얼굴의 색감은 조금 살아났지만 배경은 어쩔 수 없네요. 배경에 대한 원 정보가 없기 때문이죠.



로우파일로 보정한 사진입니다. JPEG와는 틀리게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노출보정 및 여러가지 조정을 해도 본래 정보를 살려냅니다. 정말 중요한 사진이었을 경우 보정을 통해 살려낼 수 있으냐 없느냐의 차이도 있을 뿐더러 보정 프로그램으로 보정하거나 변경할때도 JPEG파일과는 차원이 틀린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로우파일에 중요성을 알아가는 중입니다. 지금은 과다노출의 예를 들었지만 이미지를 수정할때의 케이스도 찾아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파일이 40메가씩 되니 저장용량이라든지 저장시간이라던지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다음에는 니콘의 로우파일 수정 프로그램인 VIEWNX2와 니콘 클라우드 저장에 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 혹시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로그인없음)을 눌러주세요.

글에 공감했다는 클릭수에 자신감을 얻고 글을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