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

신의방패 이지스함의 못다한 이야기

 바로 전 포스팅 에서는 이지스가 왜 신의방패인지, 이지스함의 방어체계에 대해서 확인해봤지만 또한 중요한 요소들을 못짚고 넘어간것 같아서 추가로 정보를 더 모아봤습니다. 전 포스팅을 못보셨다면 신의방패 이지스함에 대한 이야기 를 참고하세요.

 

대한민국은 총 세대의 이지스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함번

함명

진수

취역

제작

DDG-991

세종대왕

2007/05/25

2008/12/22

현대중공업

DDG-992

율곡 이이

2008/11/14

2010/08/31

대우조선해양

DDG-993

서애 류성룡

2011/03/24

2012/08/30

현대중공업

 

이지스는 해군전력의 핵심전력이고 스파이레이더는 1000여개 동시추적 20개이상을 동시공격하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강의 구축함 입니다. 이것은 위상배열 레이더의 놀라운 기능때문입니다. 360도로 실시간으로 탐지할수 있기때문입니다.

 

 

한면이 90도씩 총 360도를 완벽하게 탐지할수있습니다. 한면에는 4000여개의 레이더 조사들이 빛의속도로 전파를 뿌리고 되돌아오는 전파를 탐지합니다. 4면의 12000개정도의 이 소자들이 빠짐없이 위치와 이동사항을 모두 탐색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미사일을 많이 발사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이유가 수직 미사일 발사대 때문 입니다. 원래는 한발씩 장전을 했지만 캐니스터(미사일보관,운반하는용기)를 사용함으로 인해서 기존보다 관리가 수월해졌습니다.

 

이것이 수직 미사일 발사대 입니다.

 

이 캐니스터에는 유도탄의 굉장한 고열과 고압의 화염이 나오는데 이 열처리를 효율적으로 하는 기술들이 들어가있습니다.

 

이지스함에는 한국에서 개발한 국산 발사대가 장착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국산발사대로 개발하게 되면 큰 경제적인 효과를 얻게 됩니다. 외국산을 쓰게되면 안에 들어가는 미사일에 제원이나 정보를 모두 제공해야만 하고 비용도 많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국산 수직이륙 발사대와 비슷한 모델인 Mk. 41 VLS의 실제 발사장면

 

발전하는 우리나라 이지스함의 장점

 

우리 국산 이지스함에는 적의 탐지를 최소화 하는 스텔스 기능이 있어 기존보다 훨신작은 어선정도의 크기로 레이더에 확인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레이더에 의해서 잡히지 않는 RCS(레이더 신호 감소기술) 레이더라는 것은 레이더파가 들어가서 반사된 것을 보고 목표를 찾는것인데 들어온 각도와 틀리게 반사를 해버리면 목표물을 제대로 컨택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외부돌출 부분을 모두 없애고 최대한 모양을 단순화 했습니다. 다음 몇가지의 스텔스의 도움이 되는 기술을 소개합니다.

 

적외성 신호감소 기술(Intrared Rays reduction)

 

해수분무장치라고 해서 배전체에 있는 노즐(분사구)에서 소화전에서 물뿜어내듯이 배전체에 분무 하여 선체 온도를 낮춰 바다와 구축함이 5도이내 차이를 유지하는 기술 입니다. 적외선이 방사되는것을 차단하게되어 우리배를 탐지하는것을 막아내는 기능입니다. 대한민국에만 있는 특별한 기능 입니다.

 

전자기 신호감소 기술(Magnetic Signature reduction)

 

배에는 전기장과 자기장이 있는데 이것을 통해 기뢰라던지 접촉을 해서 배가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방지하는 기술이 있는데 (함의 강철과 전기제품은 자기장을 방출) 한국형 이지스함은 자기장이 밖으로 나가는것을 막거나 교란을 합니다. 그야말로 2,3중으로 적의 탐지를 제한하고 있는 것입니다.

 

수중방사 소음감소기술(Underwater Radiated Noise reduction)

 

마지막으로 더해지는 기능은 소음기술 입니다. 기계장비도 많고 프로펠러도 돌다보니 소음도 많기 때문에 소음이 큽니다. 그것이 적함정으로 가서 내배를 식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됩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수중방사소음감소기술 이라고 소음을 막는 기술이 적용되어 최소한의 소음으로 은밀하게 항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들에도 불구하고 미사일에 노출된다면 그것을 최소화 하기 위해 함내에 폭탄이 들어와서 내부에서 폭발시 그 폭발이 다른구역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함내에 폭발강화격벽을 통해 생존능력을 강화 되었습니다. 

 

자료 조사를 하면서 이지스함에는 국산부품이 많이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안좋은 기사를 접하다보니 괜히 국산으로 개발해서 필요할때 문제생겨 못써먹는게 아닌지 걱정이 되긴 했습니다. 하지만 실패를 통해 극복을 해야 미래가 보이기 때문에 전망이 밝다고도 볼 수 도 있습니다.  보수작업과 기술을 발전으로 현존 최고의 이지스함이 대한민국에 KDX 쓰리즈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