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

중국 항공모함 랴오닝급 스랑에 대해 알아보자




랴오닝의 크기 분류


항공모함은 경항모,중형항모,대형항모로 분류가 되는데 랴오닝호는 미국의 중형항공모함인 미드웨이급 항공모함과 비슷한 체급의 항공모함 입니다. 랴오닝호는 쿠즈네초프 항공모함의 2번함이 건조중단 된 것을 수입해 완공한 것인데 쿠즈네초프는 슈퍼캐리어(대형항모)가 아니라 중형항모로 분류됩니다.


전세계 항모 현황


랴오닝 항공모함은 러시아어로 바리야그(Varyag) 항공모함 이라고도 하고 중국명 스랑[施琅] 입니다. 원래 1985년 구 소련의 니콜라예프 조선소에서 6만톤급으로 건조하던 쿠즈네초프 항공모함의 2번함 입니다. 1991년도에 소련이 붕괴한 후 재정난으로 70% 상태에서 건조가 중단된 후 우크라이나 정부가 구입했고, 1998년 홍콩의 작은 회사를 앞세운 중국이 다시 이것을 마카오 해상 카지노를 만든다는 명목으로 2000만 달러에 사들여 2002년에 다롄조선소로 가져와서 개보수 작업을 했습니다. 이것이 랴오닝 항공모함 입니다.



2010년 당시 개보수 중인 스랑 항공모함


스랑이 운영하고 있는 함재기


su-27을 러시아가 개발한 것을 면허생산 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200여대 계약하고 100여대를 생산한 다음 중국이 계약 파기를 합니다. su-27을 데드카피(모두 뜯어서 하나씩 만드는작업) 작업을 해서 자체 생산하게 됩니다. 



러시아의 수호이 su-33



중국의 J-15


이것 가지고 기술이 부족 하다보니 su-33 도입을 하려고 다시 러시아와 이야기를 하지만 러시아에서 거부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를 통해 설계도를 입수해서 j-15를 만들게 됩니다. 이것이 랴오닝에서 작전을 하고 있는 함재기 입니다. 



미국과 비교하면?


미국항공모함과 비교할대 대체적으로 차이가 많이 납니다. 전투기 뿐만 아니라 전자장비 및 항공모함 호위선단 이지스,대잠 구축함, 잠수함등 모두 필요한데 아직은 이런 전단이 준비가 부족하다는 추측 입니다.


20대의 전투기와 10여대의 지원기를 보유한 이 항공모함은 아직까지 위협을 줄 수 없다고 판단됩니다.

지금 중국은 미국처럼 오랜세월 경력이 쌓인 운영기술이 거의 없는 것도 이유 입니다.


J-15  이착륙 성공 동영상


중국의 항공모함 보유에 대한 강한의지 그리고 준비


중국과 대만간의 긴장관계가 심화 될 때마다 미 항모전단이 무력시위를 하며 중국을 압박하였기 대문에 중국의 항공모함에 대한 관심은 1950년대부터 존재하였다. 그러나 전형적인 연안 해군인 중국은 항공모함을 건조할 기술도 없었고 자금 또한 없었기에 항모 확보를 위한 행동에 들어가지는 못하였다. 


china-hangmobudae.png

중국 언론에 보도된 랴오닝급 항모전단 예상도


실제로 항공모함 확보 노력으로 구체화 되기 시작한 때는 1980년대 류화칭이 등장하면서이다. 1970년대부터 항공모함을 보유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며 마오쩌둥에게 직접 찾아가 항모 보유를 건의하던 소련 유학파 출신인 그는 1982년 해군사령관에 임명되지 상하이에 해군 연구소를 창설하고 항공모함 건조에 대한 연구를 지시하였고 해군학교에 항모운영과정을 개설하여 항모의 필요성에 대해 강하게 주장하며 타당성 연구를 주도 하였다.


한국 밀리계에서는 그리고 현실에서 인정할점은?


한국 밀리계에서는 가끔 "남이 버린 불량 항모에 데드카피의 짝퉁 함재기로 이뤄진 급조 항모전단은 전혀 무섭지 않다"식으로 극언을 하는 밀덕후들도 나오는 상황인데, 그건 대한민국 인근에서 공군력과 해군력을 전부 발휘 할 수 있는 상황에서나 해당되며, 공군기가 오지 못 하는 먼 공해상(예: 남중국해의 말라카해협) 등에서 분쟁이 일어날 경우 중국은 짝퉁 전투기라도 전투기를 날릴 수 있는데 한국은 항공기의 지원을 전혀 못 받는다. 게다가 대함 미사일이라도 장비할 경우 우리나라 라고 확실하게 우위를 갖는게 아니라서 이지스함 정도 꺼내들지 못하면 불리해진다. 게다가 제대로 된 항모전단이기에 한국에게도 위협적이다. 비록 스텔스 함재기를 장비하는건 아니지만 대함미사일을 적재한 함재기를 갖춘 항공모함의 존재는 함대전에서 확실한 승기를 잡게 해주는 큰 역할을 한다. 즉 해양이 넓은 나라라면 방어전에서도 훌륭히 제몫을 할수 있다는 뜻이다. 괜히 여건이 되는 선진국들이 항모 한두대쯤 가지려고 머리 굴리는게 아니다! 여기에 함재형 스텔스기까지 개발되어 랴오닝급에 탑재된다면 장차 큰 위협이 될것이다.



참고자료

http://mirror.enha.kr/wiki/

http://www.youtube.com/watch?v=Km-zzfgtepc(중국 항공모함의 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