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

현존 최강 F-22 랩터(Raptor) 알아볼까?

 

F-22 Raptor

 

현존최강인 F-22 Rapto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전투기,탱크,전함,항공모함등 관심이 많지만 아주 짧은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변에서 랩터에 대해 이야기할때 의문을 제시할 수 있는 정도의 지식을 공유해봅니다.

 

 

랩터(F-22 Raptor)는 왜만들었지?

 

 

랩터는 아시다시피 미국에서 제작했고 록히드 마틴사와 보잉사가 제작한 미국 공군의 고기동 스텔스 전투기 입니다. 구 소련시절에 소련의 카피기술이 점점 발전하여 더이상 우위를 점하지 못하겠다고 생각한 미군은 국가가 가진 항공기술의 모든걸 쏟아부어 적 전투기보다 2세대쯤 앞선 무적의 전투기를 만들어 소련 전투기에 완벽한 제공권을 장악한다는 개념으로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F-15의 대체형으로 설계되었으나 지상공격과 전자전을 위한 장비를 탑재하고 있으며 F-35와 더불어 5세대 전투기로 평가 받습니다, 중국에 J-20,J-31도 5세대 전투기라고 하는데 좀 의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랩터가 최고로 평가받는 이유는?

 

세계 최고의 스텔스 기술이 적용되어있고 슈퍼크루즈가 가능한 전투기 입니다. 전에 스텔스에 관해서 올린 글에 베라 레이더(VERA RADAR)라고 아시죠? 베라 레이더로는 500km 거리에서 포착 된다고 합니다.

 

 

전투 반경도 2000km거리인데 오로지 내부 연료 통으로만 실현하였습니다. 스텔스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서 외부 무장을 하는게 좋지 않은터리 내부무장창을 쓰는데 내부 무장창의 폭장량은 외부량에 비해 제한되어 있습니다. AIM-120암람 미사일을 예로 들어 발사시 무장창이 열리고 닫히는데 소요시간은 2초라고 합니다. 두대의 제트엔진으로 로켓처럼 수직상승을 계속 할 수도 있고 에프터버너 안켜고 기본출력으로 음속돌파 할정도의 엄청난 엔진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su-27만 가능하다고 했던 코브라기동도 가볍게 했다고 하니 엔진 성능이 어느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랩터의 엔진은 현재 인간이 만들어낸 전투기용 제트엔진 중 가장 강한 출력(18,000kg)을 사용하고 원래는 700대 생산계획 이었으나 가격상승으로 인해 도날드 럼스펠드장관이 200대 이하로 줄여서 현재는 187대 운영중에 있습니다.

 

 

슈퍼크루즈(Super Cruise)란 뭐지?

 

대부분의 군사용 항공기는 초음속으로 순항하기 위해 애프터버너를 사용합니다. 애프터버너는 배기 구간에서 일반적으로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기존 제트기 엔진의 작동방식에 비해서 비효율적이죠.  

 

순간 날아가버리는 랩터의 힘 

 

그러므로 슈퍼크루즈 비행을 할 수 있는 기체는 그렇지 않은 기체보다 초음속에서 일반적으로 더 잘 견딜수 있습니다. 애프터버너 불기둥(plume, 플룸)이 레이더 신호에 포착된다는 점과 중요한 적외선 신호(IR signature)를 만들어낸다는 점을 고려하면, 슈퍼크루즈는 스텔스기에게 유리합니다.

 

랩터에 대한 일본의 현황은?

 

일본의 F-15J 미쯔비시 중공업에서 면허를 받아 생산한다.

 

일본도 F-15J를 대체 하려고 차기 전투기 도입사업에서 미국에 F-22를 희망했지만 미국에서 F-25로 대체할 것을 요구 받은 상태이고 미국 의회에서 2018년까지 F-22의 해외 수출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킴으로 도입은 2018년 이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도입을 한다해도 F-22기종을 미국이 같이 사용할리가 없으므로 상위기종이 나오거나 대체분이 나오면 그때가 되지 않을까 전문가들은 추측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국은 일본에 현재(2014) F-35를 대신 판매하였습니다.

 

 

F-22와 북한과의 밀접한관계

 

현재 F-117의 북한 침투임무가 F-22에게 인계되었다고 알려져있고 이미 F-22 8대가 괌기지를 떠나 일본 상공에서 공중급유 후 북한 영공에 침투했다 무사귀환 했다고 홍콩의 봉황 TV가 익명을 요구한 대만 군사소식통을 인용하여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면 F-117과 북한의 방공망은?

 

미국공군은 2005/6 F-117공격기 15대를 김정일이 머물고 있는 북한에 출격시켜 급강하와 급상승을 반복하도록 했습니다.

 

F-117 나이트호크

 

퇴역 비행을 마친 F-117 나이트호크 조종사인 마이클 드리스콜 대위는 에어포스타임(군사전문지)의 인터뷰에서 수행임무 가운데 가장기억에 남는 순간은 "독재정권이 통치하는 북한 영공을 휘젓고 다닌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이것으로 볼때 북한의 방공망은 아직 스텔스 감지 부분을 감당하지 못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여기저기 동영상이나 제원등을 볼때 5세대 전투기인 랩터는 이전 생산된 전투기들보다 성능이 좋은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