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카메라 배터리 관리법과 리튬이온 충전지와 니켈수소 충전지의 차이점

 

 


▲ 리튬이온 충전지


▲ 니켈수소 충전지


요즘 카메라에는 리튬이온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오늘 배터리 관련 포스팅에는 리튬이온건전지를 중심으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리튬이온 건전지의 이해

 

리튬 이온 전지(-電池, Lithium-ion battery, Li-ion battery)는 이차 전지의 일종으로서, 방전 과정에서 리튬 이온이 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동하는 전지입니다. 리튬 이온 전지는 에너지 밀도가 높고 기억 효과가 없으며,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자연방전이 일어나는 정도가 작기 때문에 시중의 휴대용 전자 기기들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너지밀도가 높은 특성을 이용하여 방산업이나 자동화시스템, 그리고 항공산업 분야에서도 점점 그 사용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리튬이온 건전지의 폭발 위험요소

 

그러나 일반적인 리튬 이온 전지는 환경의 변화에 따른 반응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취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배터리 단락과 고온에 의해 과열되면 폭발할 우려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지에는 과전류를 방지하는 보호회로가 탑재되어 있으나 저렴하게 제조되는 일부 리튬 이온 충전지의 경우 배터리 내부의 화학물질이 불안정 하거나 보호 회로를 생략하는 경우에 폭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 종종 보도되는 스마트폰등의 정상적으로 제조되지 않은 불량 복제 배터리를 쓰거나 사용환경에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호환 배터리의 예제

 

정품과 호환배터리의 가격차이로 인한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정품배터리를 써야하는 것이 정론이지만 정품배터리의 비싼 가격으로 인해 정품 사용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이 문제 입니다. 위에 배터리는 제가 얼마전에 구입한 올림푸스 미러리스의 리튬이온 충전지 입니다. 하지만 정품은 6만원에서 8만원 하는데 비해 호환배터리는 13,000원 이면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정품이 아닌 배터리에 안정장치가 되어있는것을 확인한다면 비정품 배터리의 대한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정보를 알아봐야 하고 그런부분까지 소비자들이 신경쓰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보통은 정품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리튬이온 충전지를 장기간 사용하기 위한 충전방법

 

리튬이온 충전지를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완전히 충전한 후 50% 혹은 20% 정도 남아있을 때까지만 사용하고 다시 충전을 하면 됩니다. 배터리를 완전히 소모하는 것은 수명에 악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원인이며 100% 충전된 배터리를 계속 충전하면 과충전이 되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때 항상 충전상태를 유지하는 습관이 상당히 잘못된 습관이란 것을 알았네요. 제조사에 따라서 권장 사항이 조금씩 다르지만 1~2개월에 한번정도 배터리를 거의 방전 시킨 후 다시 충전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니켈 수소 충전지 역시 사용 후 수시로 충전해 사용하면 되지만 완전히 방전하고 충전하는 과정을 가끔 거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니켈 수소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한 충전지에는 관리 충전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충전기는 충전지의 전류를 완전히 방전한뒤 다시 충전을 하는 기능입니다. 다소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배터리가 정산적인 용량과 수명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작업이기도 합니다.

 

배터리 사용시 습관화 해야할 점

 

보통 디지털카메라의 배터리는 2개정도 보유하고 사용하는것이 보통입니다. 한개만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습관은 버려하 합니다. 돌아가면서 병행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1개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카메라에서 배터리를 분리해 보관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니켈수소 충전지나 알카라인 건전지의 경우 장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전지에서 액체가 흘러나와 기판이나 부품을 부식시키는 경우를 흔히 볼수 있습니다. 니켈수소 충전지나 알카라인 건전지의 경우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분리하여 따로 보관하는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참고서적 : 사진초보자가 가장 알고싶은 59가지

 

Posted by Orangelin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4.06.16 01:40 신고

    지금 쓰는 디카는 배터리가 하난데, 조만간 하나 사야겐네요.^^;

  2. 2014.06.16 11:51 신고

    밧데리 사용법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3. 2014.06.16 13:00 신고

    참 관리하기 어려운 것이 배터리인듯 합니다. 바꿔가며 써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한개만 집중적으로 쓰니까요 ^^ 알면서도 행하지 않는 사람이 바로 저네요. 앞으로 배터리에 관심을 더 기울이겠습니다 ^^

    • 2014.06.16 13:10 신고

      대부분 아는 내용이긴 하지만 많이 흘려듣는것이 사실입니다. 왜냐면 수명이 끝나는 날까지 쓰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이죠 . 대충 사용해도 신경쓴것과 별차이가 없으니 소홀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4. 2014.06.16 16:47 신고

    배터리 관리 거의 엉터리로 하고 있었네여 ㅋㅋㅋ
    지금부터 바로 실천해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