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이야기

디지털 카메라 배터리 관리법과 배터리의 올바른 이해

디지털 카메라 배터리 관리법과 배터리의 올바른 이해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휴대용 전자기기에서 배터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 입니다. 그러나 전원을 공급한다는 단순한 기능 때문에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는 사용자들이 많고 간혹 낭패를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휴대용 기기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알아둔다면 디지털 기기를 오랫동안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배터리의 올바른 관리법 및 배터리에 대해서 이해해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충전지의 경우는 필요할 때 전류를 충전해 사용하는 충전지는 여러 번 사용이 가능하므로 경제적이고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산요의 충전지인 에네루프(ENELOOP) 광고 

 

보통 소형 전자기기 또는 디지털기기에서 사용되는 충전지의 종류는 니켈수소 계열과 리튬이온 계열로 나뉘는데 이 두방식의 상당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니켈수소계열 이라고 하면 일반 AA건전지와 같은 모습을 한 충전지를 이야기 하고  리튬이온계열 이라고 하는것은 핸드폰 베터리나 디카에 들어가는 특정 배터리들을 일컫는 말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모두 그런것은 아니고 내용물에 차이로 구분이 되나 이해를 쉽게 하기위해 그렇게 설명한다는점으로 이해해주세요.)

출처 : 벡셀 홈페이지

 

알카라인 배터리와 모양이 동일한 니켈수소 충전지는 니켈과 수소합금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만들어진 충전지 입니다. 요즘에는 니켈수소 건전지와 비슷한 모양의 리튬이온 건전지도 나오긴하나 그 예는 배제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옛기억이 솔솔 나시죠? 이것이 니켈 카드뮴 배터리 입니다. 이게 왜 사라졌는지 아시겠죠?

 

이전에는 니켈과 카드뮴을 이용한 니켈 카드뮴 충전지가 널리 사용되었으나 카드뮴이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중금속으로 알려지면서 니켈 수소 충전지가 그 자리를 대체하기 되었다고 합니다.

 

니켈수소 충전지는 니켈 카드뮴 충전지에 비해 동일한 크기에서 2배이상 많은 용량의 전류를 담을수 있으며 많은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도 소형 가전기기에서 널리 사용되는 방식의 충전지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니켈 수소 충전지의 장,단점

 

니켈수소 충전지는 충전할 때 높은 열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혹시 충전기로 충전을 하고 완료했을때 열을 느낀적이 있으시죠? 자칫 화상을 입을 우려도 있기 때문에 충전중에는 손을 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두번째 단점은 자가 방전이 심하다는 점입니다. 오랫동안 보관하면 방전이 되는 경우가 많고 세번재 단점은 충전과 방전을 자주 반복하다보면 사용가능한 전류의 양이 줄어드는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와 반대로 장점은 일반 알카라인 배터리에 비해 많은 전류량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전류를 소모하는 기기에서도 사용하기 좋은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급격하게 전류를 많이 소모하는 플래시와 같은 장비에 가장 적합한 배터리 입니다. 외장 플래시가 가격이 저렴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왜 리튬이온을 사용하지 않고 충전지나 일반 알카라인 건전지를 사용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풀립니다. 그리고 어릴때 손바닥만한 경주용 자동차에 배터리를 충전지로 했는가도 의문이 풀리네요. 일반 건전지보다 충전지가 자동차에 훨신 힘을 보태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리튬이온 충전지의 장점

 

리튬이온 충전지의 첫번째 장점은 니켈 수소 충전지에 비해 전류 밀도가 더욱 높은것이 첫번째 장점입니다. 두번째 장점은 메모리 효과(※ 메모리 효과는 사용가능한 전류의 양이 점차 줄어드는 문제를 말합니다.) 가 거의 없는것이며 세번재 장점은 다양한 모양으로 제조가 가능한 특성 때문에 현재 디지털 기기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충전지 입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스마트폰,노트북에서 리튬 이온 건전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 요즘 충전지 구입시는 개인적으로 위에 에네루프를 추천해 드려요. 전 어디 듣보잡 대만 회사인줄 알았는데 산요제품으로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도 뛰어나니 혹시나 구입시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우리가 많이 보는 알카라인 형태의 건전지는 알카라인 건전지와 충전지로 구분이 되고 충전지는 니켈 수소를 사용한 충전지 입니다. 니켈 수소 충전지는 알카라인 전지보다 많고 강력한 전류를 사용할 수 있는것이 장점이라 플래쉬 같이 한번에 큰 전류를 사용하는데 많이 사용 된다고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주위에 널려있는 리튬이온 건전지는 전류밀도가 높고 전류의 양이 줄어드는 문제가 적으며 다양한 모양및 크기로 제조를 할수 있다고 정리를 하겠습니다.

 

리튬이온 건전지가 왜 지각각대로 모양이 틀린지 알수 있었고 몰라도 상관없지만 알고나니 재밋는 부분도 있고 이해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공부도 많이 되네요. 이번에는 간단하게 정리하고 다음 포스팅에는 니켈수소와 리튬이온의 차이점에 대해서 조사를 해보겠습니다.

  •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옛날 껌밧대리로 불렀던 것도 있군요.ㅎ
    저도 블로그를 시작한 뒤로 정말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아이 교육문제도 그렇고, 제가 몸담고 있는 호텔에 대한 것도 그렇고.. 글을 함부로 쓸 수 없으니 아무래도 공부를 하게 되더군요.ㅎ
    문제는..... 통제를 잘 하지 못하면 여러 곳에서 문제가 생기더군요....ㅋ
    구글이나 네이버로부터의 더 많은 유입을 위해 홧팅!!!!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