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이야기

렌즈의 초음파 모터 기능에 대해서

 

 

예전에 포스팅했던 렌즈에 적용되는 기술 중에 광학식 손떨림 보정기술 이후로 초음파 모터기술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 광학식 손떨림 보정기술 바로가기

 

초음파 모터의 시초는?

 

초음파모터는 1973년에 미국 IBM에서 개발되었습니다. 그후에 1983년에 캐논은 처음으로 초음파모터를 렌즈에 채용하였고 이후 많은 카메라 제조사들이 초음파 모터를 경쟁적으로 채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렌즈 모터의 원리

 

자동초점인 AF(Auto Focus)로 촬영하기 위해서는 카메라나 렌즈 내부에 있는 모터를 사용하게 되는데 반셔터를 누르게 되면 렌즈가 구동되면서 회전을 하게되고 렌즈를 이동시켜 초점을 맞추게 되는 원리 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반셔터를 누르면 초점을 잡죠? 그 이야기 입니다.

 

 

 

초기에 렌즈는 AF를 위해 일반적인 구조의 모터를 채용했습니다. 모터의 축이 기어를 회전시켜 렌즈를 구동하게 되는데, 이런 구조는 구동하는 힘이 약해 대구경의 렌즈를 제조하기 어렵고 소음이 발생하며 마찰로 인해 고속의 AF를 구현할 수 없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당연한 것이죠 모터가 큰렌즈를 구동하려면 당연히 힘도 많이 필요하고 힘을 얻기 위해서는 모터의 소음도 커지는 법이지요.

 

그래서 나온것이 초음파모터!

 

모터의 소음을 줄이고 더 강한 힘을 얻으며 그리고 더 빠르게 모터를 돌리기 위해 탄생한 것이 초음파 모터입니다. 전기를 가하면 비틀리는 성질이 있는 압전소자를 기반으로 작동하는데 압전소자에 전기를 가하면 초음파 진동이 발생하고 진동을 기반으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입니다. 무슨말인지 이해가 가시나요? 이말은 전기를 어떻게 하여 초음파를 발생시켜 그 진동으로 모터를 돌린다고만 이해하시면 이글을 다 읽으신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혹시 여러분이 동영상 촬영할때 초점을 마추는게 위에 동영상보다 많이 느리거나 징징~ 거리는 소리가 나지 않나요? 위에 동영상이 초음파모터의 예제 입니다.

 

초음파모터의 장점

 

초음파모터는 훨신 빠른 반응속도와 강력한 구동력, 쉽게 조절이 가능한 속도등 많은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소음도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AF를 위한 모터로 사용하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망원렌즈를 초음파모터를 가진 시그마 렌즈를 가지고 있는데 정말 빠르고 소음이 덜합니다. 전에 탐론의 정확한 AF기능이 좋아서 쓰긴했었는데 초음파모터기능을 가진 렌즈를 사용하다가 다시 못쓰겠더군요. 정확히 잡던말건 간에 답답하고 피사체를 놓치는 일이 많다보니 안쓰게 되었습니다.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빠른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맺으며

 

렌즈에는 여러가지 광학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에 알아보았던 광학식 손떨림 보정기술과 이번에 포스팅한 초음파 모터 그리고 다음에 포스팅 예상인 특수렌즈의 채용 및 렌즈코팅등은 좋은사진을 찍는데 많은 도움을 주곤합니다. 혹시나 렌즈를 구입하실때 렌즈의 기능을 살펴보면 초음파 모터 라던지 손떨림방지 라던지 기능이 설명되어 있으니 꼭 확인하고 구입하시는데 보탬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