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대체공휴일 나도 쉴 수 있을까?

 

다음달 추석에 달력을 보니 대체휴무일이라고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뉴스에서 말하던 대체휴일에 드디어 쉴 수 있구나! 하는 마음에 대체휴무일에 내가 쉴 수 있을지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출처 : 한화생명 블로그

 

대체공휴일이란 무엇일까?

 

대체공휴일제의 도입은 정해진 연휴인 설날,추석,어린이날(2014년기준)이 일요일이나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날 다음의 첫번째 평일(비공휴일)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것입니다. 어린이날은 다른 공휴일과는 틀리게 토요일과 겹쳐도 그 다음 평일(비공휴일)은 공휴일로 지정이 됩니다.어린이날 이외의 토요일은 대체공휴일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린이날은 가족을 위해 배려해준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체공휴일제 시행시에 향후 10년간 공휴일이 11일이나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러면 나도 당연히 쉬겠지?

 

아쉽지만 대상이 정해져 있습니다. 2014년 현재는 의무시행기간 이고 대상범위는 현재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만 의무시행대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공무원분들은 쉴 수 있겠네요. 나머지 회사들은 사장님들의 권한으로 좋은 사장님 밑에서 일을 하고 있다면 쉴 수 있을것입니다. 일반 기업의 경우 의무시행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것은 회사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 삼성카드 블로그

 

하루이틀 더 쉬게하는것이 다른 의미일 수도 있겠지만 저는 좀더 가정에 봉사하라는 취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사회가 조금씩 가정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분위기로 변화는것 그것이 이후 복지국가로 가는 시작이 아닌가 싶습니다.